븣뙆깋梨꾩뿉 삤떊 寃껋쓣 솚쁺빀땲떎.
 
   
알파색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미술 재료학 강좌-기타도구/스케치북
스케치북 Sketch Book      일반적으로 스케치북이라 하면 스케치용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스케치용, 크로키용, 수채화용 등 용도에 따른 다른 종이로 되어 있으므로 사용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3-02-26]
미술 재료학 강좌-기타도구/화판과 포트폴리오백
화판과 포트폴리오백     화판은 캔버스를 사용하는 유화제작보다는 종이를 사용하는  수채화나 스케치, 데생 등에 필요하다. 석고 데셍에  사용하는 목탄지는 캔버스 15호 정도의 전지로 그에 따라 화판도 ... [2013-01-16]
미술 재료학 강좌-기타도구/화구박스
화구박스   목재,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 여러 가지 재질로 가볍고 많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물감과 세틀 되어 있는 것은 너무 가득 차 있어 여기에 물감 하나, 붓 한자루만 더 넣기에도 곤란해지므로 공간이 좀 넉... [2013-01-04]
미술 재료학 강좌-기타도구/이젤
이젤 easel        캔버스나 화판을 올려놓고 그림을 그리는 받침대이다. 실내용과 야외용이 있고 재질은 목재와 금속재가 있다. 이젤은 작품의 크기와 작업공간의 크기에 맞춰 준비하고 작업내용에... [2012-12-21]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애니메이션(Animation)을 위한 소프트웨어
애니메이션(Animation)을 위한 소프트웨어       3차원 애니메이션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영상을 입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작업을 말한다.3D 스튜디오(3D-Studio)를 비롯하여 만화영화와 같은 2... [2012-11-20]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2D, 3D 도형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2D, 3D 도형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CAD란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어로서 컴퓨터 설계라는 말로 쓰인다. 이는 설계과정에서 행해지는 모든 작업을 말하는데 제품 및 부품개발에 있어... [2012-11-07]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전자출판(DTP:Desk Top Publishing) 위한 소프트웨어
전자출판(DTP:Desk Top Publishing) 위한 소프트웨어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출판은 편집, 조판, 제판의 순환과정이 데스크 위의 컴퓨터에서 다 해결된다고 해서 데스크탐 퍼블리싱, 약어로는 DTP... [2012-11-01]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드로잉을 위한 소프트웨어
드로잉을 위한 소프트웨어      포토샵은 이미 회화나 스케치를 위해 압력감지 타블렛까지 지원하고 있다. 타블렛에 있는 펜을 통해 사용자는 붓이나 연필 을 다루듯 직접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2012-10-24]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이미지 프로세싱을 위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프로세싱(Processing)을 위한 소프트웨어        입력된 사진 이미지 또는 2차원 그래픽의 수정 및 축소 확대는 물론 특수효과를 내기 위한 기법처리를 말한다. 주로 스캔받은 사진으로 ... [2012-10-11]
미술 재료학 강좌-컴퓨터/컴퓨터 작업을 위한 시스템 구성
컴퓨터 작업을 위한 시스템의 구성     입력장치    그래픽 작업물의 입력단계로서 키보드(keyboard), 디지타이저(digitizer), 타블렛 (table), 마우스(mouse), VTR(Video Tape Recorder)... [2012-10-05]
미술 재료학 강좌-파스텔 / 사용기법
 파스텔은 회화와 소묘의 성격을 함께 갖고 있는 독특한 재료이다. 파스텔의 막대형은 화면에 선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해서 자유로운 선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가볍게 칠해서 문지르는 효과를 통해 다양한 명암을 얻을 수 있다... [2012-04-10]
미술 재료학 강좌-파스텔 / 파스텔화에 필요한 화구 2.종이,파스텔 브러시와 종이연필,정착액
종이  파스텔화에서는 바닥재인 종이의 질감과 색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종이의 표면은 파스텔이 묻어날 수 있도록 충분한 결이 있어야 한다. 또한 바탕의 색이 하이라이트로 비쳐보이게 할 수도 있고 어두운 색의 극적인 대조를 ... [2012-04-10]
미술 재료학 강좌-파스텔 / 파스텔화에 필요한 화구 1. 파스텔
파스텔  파스텔의 색채는 화려하고 브드러워서 매우 포근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준다. 파스텔의 효과는 종이 위에 그리는 바로 그 순간에 즉시 나타난다. 다른 액체 미디엄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간편하지만 내구성이 약하다.  ... [2012-04-03]
미술 재료학 강좌-파스텔 (파스텔, 오일파스텔(크레파스), 크레용)
  ◀ 드가,, 1885, 파스텔   파스텔은 약 1700년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통 막대형 파스텔은 안료에 수산화알루미늄과 아라비아 검 등을 섞은 반죽을 성형 건조시킨 것이다.  파스텔이라... [2012-04-03]
미술 재료학 강좌 - 템페라 / 보조제와 사용기법
전통적인 템페라화의 보조제는 안료를 풀어쓴느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라고 할 수 있다. 흰자는 건조가 빠르고 취급이 용이하며 광택이 좋다. 그러나 피막이 약하여 화면이 움직아면 떨어지기 쉽다. 노른자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 [2012-03-26]
미술 재료학 강좌 - 템페라 / 템페라 물감 만들기
물감  템페라화에 쓰이는 안료는 유리병이나 비닐봉지에 담겨 시판된다. 이것은 어떤 종류위 물감에도 똑같은 안료이다. 그러나 작품제작용 안료는 반드시 그입자가 섬세하지 않으면 안된다. 사용할 때는 달걀 노른자로 바인더를 만들... [2012-03-20]
미술 재료학 강좌 - 템페라란?
 템페라?  템페라는 달걀 노른자와 아교를 섞은 불투명 안료를 사용하는 화법이다. 템페라는 안료에 이러한 미디엄을 '혼합한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온 말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만든 템페라를 나무판자 위에 칠하여 그림을... [2012-03-2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