븣뙆깋梨꾩뿉 삤떊 寃껋쓣 솚쁺빀땲떎.
 
   
알파색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각 색의 특성 2)석채(=암채)
 2)석채(=암채)  옛날에는 동물이나 식물에서 얻은 색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변색, 퇴색이 잘 되었다. 이와 달리 석채는 색깔있는 천연의 광석을 빻아서 만든 돌가루를 말하는 것으로 암채라고도 한다. 변색, 퇴색이 적고 ... [2012-03-16]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각 색의 특성 1)분채
각 색의 특성    1)분채 백색  동양화의 백색은 사상적으로도 가장 중요하고 물감이 종류도 많아 잘 알고 써야한다. 각기 그 특색이 있고 주의할 점이 있다. 호분, 운모, 수정 재료는 투명하고 그 밖의 백... [2012-03-13]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보조제
아교  동양화 물감은 접착력이 없는 분말상태이므로 이 물감 입자들은 서로 결합시키고 화면에 접착시키기 위한 보조제가 필요하다. 동양화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수묵화이건 채색화이건 항상 아교를 보조제로 써오고 있다.  아교... [2012-03-13]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동양화의 주요기법
수묵화 기법  검은 물감, 곧 먹으로만  그리는 그림으로, 묵화라고도 한다. 일찍이 먹에도 오채가 들어있다는 사상이 뒷받침되면서 이른바 남종화 정신을 표현하는 물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나의 먹만으로 농담의 깊은 ... [2012-03-05]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동양화에 필요한 화구-붓,조색용 접시,물 그릇,막자사발과 막자,인구
 동양화에 필요한 화구   붓  ◀ 수묵화용(붓, 대, 중, 소), 금니붓과 사용법    모필에 사용한 동물의 모질은 토끼, 너구리, 양, 말, 고양이, 쥐, 담비, 늑대, 다람쥐, 여우, 소, 물... [2012-03-05]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 동양화에 필요한 화구-먹,벼루,물감,종이
동양화에 필요한 화구-먹,벼루,물감,종이     ○먹  '묵'의 우리말이 먹이다. 중국에서는 옛날에 천연 광물성 석묵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요즘의 흑연이다. 현재 연필심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흑색 또... [2012-03-01]
미술 재료학 강좌-동양화
동양화는 일반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내려온 전통의 동양적인 화풍을 말한다. 동양화는 수묵화와 채색화의 두가지 양식으로 분류되며 채색화에는 수묵채색화도 포함된다.  당나라 때 일어난 수묵화가 오랫동안 동양화를 특징짓게... [2012-03-0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