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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제소(gesso)를 유화에서 이용하기
제소(gesso)를 유화에서 이용하기     원래 아크릴 컬러의 바탕칠용으로 개발된 제소를 유화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다. 기존 유화물감 중에서는 화운데이션 화이트가 캔버스의 바탕칠용으로 적합하지만 건조가 너... [2012-02-09]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보조제의 종류와 사용기법>2.미디엄(medium)
2)미디엄(medium)유화를 그릴 때 앞에 든 용해유만을 사용하면 부착력이 부족해져서 후에 주름현상이나 균열현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름에 특정한 수지와 여러 첨가물을 혼합해 만든 것이 미디엄이다. 특수효과를 ... [2012-01-31]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보조제의 종류와 사용기법>1.용해유(oil)
유화물감에 사용되는 보조제는 대부분 기름류이다. 이 보조제는 대체로 용해유(oil)와 미디엄(medium), 바니시(varnish)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의 사용법과 효과, 또 그것들이 일으키는 화학작용들이 매우 다양해서 어느 경우에 어... [2012-01-31]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재료에 의한 주요기법
유화재료에 의한 주요기법 글레이징 기법(glazing)  ◀ 글레이징 기법   글레이징이란 유화물감을 투명하게 희석시켜서 그림의 특정 부분을 투명하게 빛나고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물감에 린시드... [2012-01-30]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에 필요한 화구 "나이프"
나이프에는 페인팅 나이프와 팔레트 나이프 두가지가 있다. 팔레트 나이프는 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배합하든지 딱딱한 물감을 처리하는데 사용한다. 이럴때 페인팅 나이프를 쓰면 나이프의 끝을 손상시키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팔레트 ... [2012-01-30]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에 필요한 화구 "팔레트"
팔레트  유화용 팔레트는 수채화와 달리 마호가니 벗나무 등의 목재 표면에 기름을 칠하여 더 이상 기름이 스며들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다. 팔레트는 실내용과 실외용이 있으며 실내용은 좀 큼직한 원형이 일반적이고 야외용은 화구 ... [2012-01-27]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에 필요한 화구 "붓"
붓 붓은 물감과 함께 손끝 감각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나타내주는 중요한 도구이다. 유화용 붓은 수채화붓에 비해 손잡이 부분이 길고, 붓끝의 탄력이 강하며 붓의 허리부분이 단단하다. 이는 수채화와는 다른, 강력한 선과 중... [2012-01-27]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에 필요한 화구 "캔버스"(canvas)
 캔버스(canvas)  캔버스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주로 나무 패널에 그림을 그리다가 현대 유화의 차이자로 알려진 반 아이크 형제가 나무 위에 마의 화포를 붙이고 그 위에 백묵이나 석고 등을 칠해 화면을 고르게 한 후 그... [2012-01-18]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물감의 튜브 밖으로 흘러나온 기름은 어떻게 하나?
유화물감의 투브 밖으로 흘러나온 기름은 어떻게 하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흔히 경험하는 일이다. 제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는 그렇지 않으나 제조시일이 좀 지난 튜브 밖으로 이미 기름이 흘러나와 있거나 튜브... [2012-01-18]
미술 재료학 강좌-유화 / 유화의 특성
 지금의 유화가 개발되기 전에는 주로 프레스코(fresco)나 템페라(tempera)로 그림을 그렸다. 오늘날의 유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5세기경 플랑드르의 화가 얀 반 아이크에 의해서라고 전해진다. 그 이전에도 안료에 ... [201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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